동영상을 보시기 위해서는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가 필요합니다. 이곳을 클릭하시면 해당 사이트가 새창으로 열립니다.

동영상 자막
농업은 생명 농촌은 미래 여기는 안전한 먹거리를 생산하고 아름다운 농촌을 만들어나가는 농업인의 든든한 벗 도시와 농촌의 구례군 농업기술센터입니다.
구례군은 1읍 7면으로 전라남도 동북부에 위치하고있으며, 4만4천ha중 임야가 77%를 차지하고 있는 산간분지로 관광과 농업중심의 고장입니다.
지리산 섬진강등 천혜자연환경을 배경으로 온화한 기후와 오염되지 않은 토양 등 친환경 농산물 생산을 위한 최적의 조건을 갖품으로써 제일의 친환경 농특산물 생산지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구례군 농업기술센터는 새로운 영농기술의 신속한 보급과 농촌현장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각종 과학영농시설을 갖추고 우리지역 농업여건에 맞는 다양한 영농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자연생태학습장과 유전자원보존온실은 600여종의 야생화를 식재하여 지리산을 오르지 않고도 다양한 야생화를 쉽게 만날 수 있게 하였습니다.
구례 야생화 연구소는 야생화의 상품화를 위한 각종 시험연구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야생화를 생태조경용으로 개발하여 연간 수십억원의 농가소득을 올리고 있으며 지리산야생화에 생명공학을 결합시켜 고부가가치산업으로 육성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식경제부 지역산업정책대상을 수상하는듯 야생화는 구례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야생화 산업의 영역을 확대하고 압화의 대중화를 위해 압화아카데미를 통해 참신한 압화신예를 양성하는 한편, 품격높은 볼거리를 제공하는 압화전시관에서는 4계절내내 야생화의 신비로움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매년 4월에 개최되는 대한민국 압화대전은 국내 압화예술인 뿐만 아니라 일본, 대만, 유럽등 해외 여러나라가 참여하여 사람과 꽃이 교감하는 아름다운 축제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각종 곤충표본을 전시하고 있는 잠자리생태관에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은 어릴적 동심의 세계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리산에 서식하며 생태체험 고부가가치사업으로 떠오르는 곤충을 관광자원화 하기 위해 곤충농업인연구회를 육성하여 유망곤충상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구례 친환경 농업 시험장에서는 연중 친환경농업대학을 운영하여 전문농업인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유용미생물을 활용한 친환경 농자재를 공급하여 농산물 생산비절감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후온난화에 대비하여 석류,무화과등 난지과수 시험재배를 통한 새로운 농가 소득원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식품의 안정성을 요구하는 소비자 요구에 맞춰 친환경 쌀생산단지를 조성하고 농약과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은 유기농쌀 황새와 우렁이를 생산판매하여 도시 소비자들로 부터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전국 지자체부문 친환경 농업대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전국 제일의 명성을 자랑하는 구례 오이는 우리나라 시설 오이의 최고주자로써 에너지 절감기술 보급과 지속적인 토양종합관리를 통해 구례오이의 명품화를 위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또한 FTA에 대응한 최고급 관리생산을 위해 탑프루프 단감생산단지를 생성하여 엄격한 품질관리로 전국 최우수 과수단지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더불어 구례특산물인 지리산 야생녹차, 고사리, 토란등은 수입대체작물로 각광받고 있으며 국내생산의 70%를 차지하는 산수유는 탁월한 효능으로 건강을 생각하는 웰빙시대에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환경친화적인 고품질 축산물의 안정적인 생산을 위해 토종벌이 확대재배의 의한 조사료 확보로 생산비를 절감하고 있으며, 벌꿀을 이용한 무항생제 고급육 생산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농업인의 일손부족을 해결해주기위해 오지마을 농기계무상순회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저렴하게 농기계를 빌려주는 임대사업을 함께 추진하고 있습니다.
농산물 가공교육장은 표준화된 농산물 가공기술을 농가에게 신속하게 이전하는 곳으로 가공시설을 공동으로 사용할 수있고 복잡한 식품허가과정을 대응하여 여성농업인이 쉽게 창업할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푸른농촌 희망찾기운동의 일환으로 건강하고 활기찬 농촌의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농업인 건강관리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농촌전통테마마을에서 실시되는 각종 체험프로그램은 시골의 작은마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객맞춤형 지도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 결과 농촌지도 역량강화 최우수상, 지역산업정책대상, 지역농업 특성화사업 최우수상 등을 수상하였고 최근에는 전국 최우수 시범 농업기술센터에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구례군 농업기술 센터는 국내외 농업여건변화에 따른 농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구례군 전략작목을 육성하여 농가의 안정적인 소득을 보장하며 평소에 벤쳐농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함으로써 고부가산업으로 발전시키는 동시에 농촌관광시대에 부응할 농촌문화체험의 새로운 모델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등 꿈의 그리던 농촌이 현실이 되는 그날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