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인의 꿈과 희망 구례군농업기술센터

지리산야생화

자생식물이란

인쇄하기

한국의 자생식물

한국은 북위 43°에서 33°에 걸쳐 길게 뻗어 있는 반도로 되어 있기 때문에 남북의 위도차가 식생에 크게 영향을 끼친다. 한편 우리나라는 산이 많고 산맥이 길게 늘어져 있어 식물식생에 영향을 주고 있고, 태백산맥을 중심으로 겨울에는 눈이 많은 영동지방과 서해안의 건조한 기후 차이도 식물분포에 큰 영향을 준다.
한국의 식물분포는 수평적으로는 남북에 걸친 온도 대에 따라 변한다. 한국의 식생은 삼림이 극상(極相)으로 되는 조건을 갖추고 있지만 지역에 따라 삼림의 내용이 다르다.

한국 식생 대(연평균 온도별)북한의 낮은 구릉지대와 저지, 그리고 남한의 대부분 산지의 자연림은 신갈나무ㆍ떡갈나무ㆍ참나무 등을 주로 하는 낙엽 활엽수림이 우세하다. 남쪽으로 감에 따라 식생의 구성은 점차 변해서 온대계의 수종이 섞이게 된다. 느티나무ㆍ팽나무ㆍ서나무ㆍ곰솔ㆍ참대 같은 것이 나타난다. 남부의 자연림에는 동백나무ㆍ붉가시나무ㆍ광나무와 같은 상록활엽수와 같은 난대림을 형성한다. 우리나라 대부분은 냉온대에 속한다. 일본이나 유럽의 냉온대 대표수종은 너도밤나무인데, 우리나라는 울릉도에만 자라고, 우리나라 냉온대는 참나무ㆍ신갈나무ㆍ밤나무ㆍ떡갈나무 등의 낙엽수림과 소나무 숲으로 한국은 전북식물구계계에 속하는 동아식물구의 식물 상을 보이며, 보통 5구계로 나눈다. 첫째 황해도 장산곶과 원산만을 연결하는 이북지방의 식물 상을 보이는 북부, 둘째 충남 태안반도와 경북영일만을 연결하는 선과 북부 및 그 사이 지대의 식물 상을 보이는 중부, 셋째 제주도를 제외한 중부 이남의 식물 상을 보이는 남부, 그리고 넷째 제주도, 다섯째 울릉도구계로 나눌 수 있다. 식물의 식생 대는 수평적 분포와는 달리 산악지역의 기온을 고려하여 크게 5지역으로 나누면, 연평균 13℃이상 지역은 동백군대로서 조엽상록광엽수(照葉常錄廣葉樹)가 자생한다.
12℃이상 지역은 소나무와 단풍의 군락을, 10℃이상 지역은 참나무와 젖나무대의 군락을 형성하고 있다. 한편 8℃이상 지역은 잣나무와 자작나무, 그리고 2~8℃지역은 한대 침엽수림을 형성하고 있다. 이상을 크게 난대ㆍ온대ㆍ한대로 나눌 수 있으며, 연평균온도는 연평균 14℃를 유지하는 난대와 6~13℃인 온대, 5℃인 한대로 나눌 수 있다. 난대는 남해안과 울릉도 지역으로 상록광엽수가 우세하지만 국내 대부분 지역을 차지하는 온대는 소나무ㆍ철쭉 등 전형적인 한국 식물을 대표하고 있다. 한대는 북부지역과 고산지역을 맞고 있으며 분비나무ㆍ자작나무가 대표된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난지식생군(暖地植生群)

높은 연평균 온도(14℃) 덕택에 많은 식물이 이 지역에 자생하고 있다 이 지역 자생식물은 상록성 관엽식물로서 국내 중부지방에서 관엽식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많다. 제주도 해안선만 해도 70종 이상의 관엽상록식물이 자생하고 있다.
제주도 한라산 남쪽 면은 북쪽 면보다 많은 식생 군을 보유하고 있고, 이는 등고선이 북쪽 거문도ㆍ소 흑산도로 갈수록 적어진다. 부산과 목포 근처에는 광엽상록수(廣葉常綠樹)가 20종 이하로 제한되고 털머위(Farfugium japonicum K.)자생 최북단지역이 된다.
울릉도는 북위 37°30분에 위치하고 있지만 주로 난지식물이 자생하고 있다. 중요 자생식물은 좀굴거리나무(Daphniphyllum glaucescens)ㆍ동백(Camellia japonica)ㆍ일본목련(Magnolia obovata)ㆍ감탕나무 (Ilex integra)ㆍ식나무(Aucuba japonica)ㆍ참식나무(Neolitsea sericea)와 봄보리수나무(Elaeagnusmacrophylla)들이 자생하고 있다.

온대식생군(溫帶植生群)

북위35°부터 43°2분 사이에 있는 온대식생군은 우리나라에 가장 많이 있는 소나무(Pinus densiflora)와 다른 낙엽수와 활엽수가 풍부히 자생하고 있다. 전형적인 낙엽활엽수는 갈참나무(Quercus aliena)ㆍ상수리나무(Quercus acutissima)ㆍ졸참나무(Quercus serrata)ㆍ서어나무(Carpinus laxiflora)ㆍ자작나무(Betula platyptschonoskil)ㆍ물푸레나무(Fraxinus rhynchophylla)ㆍ갯버들(Salix gracilistyla)ㆍ털피나무(Tilia amurensis var. varvigera)ㆍ때죽나무(Styrax japonica)ㆍ개나리(Forsythia koreana)ㆍ싸리(Lespedeza bicolor)ㆍ진달래(Rhododendron mucronulatum)ㆍ산철쭉(Rhododendron yedoense var. poukhanense)ㆍ철쭉꽃(Rhododendron schlippenbachii)이 가장 많이 자생하고 있다. 그 외에 참억새(Miscanthus sinensis)ㆍ물억새(Miscanthus sacchariflorus)ㆍ실새풀(Calamagrostis arundinaceae)ㆍ산구절초(chrysanthemum zawadskii)ㆍ피나물(Hylomecon vernale)ㆍ앵초(Primula sieboldii)ㆍ도라지(Platycodon grandiflorum)ㆍ잔대(Adenophora triphylla var. tetraphylla)ㆍ더덕(Codonopsis lanceolata)ㆍ꽃며느리밥풀(Melamphyrum roseum)ㆍ꽃향유(Elscholtziasplendens)등이 있다. 특유한 종으로서는 미선나무(Abeliophyllum distichum)ㆍ매미꽃(Hylomecon hypomeconoides)ㆍ지리바꽃(Aconitum chiisanense)등이 있다.

한대(寒帶)식생군

한대식생식물은 1000m 이상 고지의 설악산과 1300m 이상의 지리산, 1500m 이상의 한라산 고산지에서 자라고 있는 식생을 말한다. 연평균온도가 5℃정도가 된다. 전형적인 식물로는 분비나무(Abies nephrolepis)ㆍ잎갈나무(Larix olegensis var. koreana)ㆍ누운측백(Thuja koraiensis)ㆍ가문비나무(picea jezoensis)ㆍ누운잣나무(Pinus pumila)ㆍ누운향나무(Juniperus chinensis var. sargentii)ㆍ종비나무(Picea koraiensis)ㆍ구상나무(Abies koreana)ㆍ주목(Taxus cuspidata)이 있고, 광엽낙엽수로는 신떡갈나무(Quercus mongolica)ㆍ떡갈나무(Quercus dentata)ㆍco(to)양버들(Chosenia bracteosa)ㆍ자작나무(Betula platyphylla var. japonica)ㆍ사스레나무 (Betula ermanii)ㆍ거제수나무(Betula costota)ㆍ용버들(Salix myrtilloides var. mandshurica)ㆍ들쭉나무 (Vaccinium uliginosum var. kruhsianum)ㆍ수수꽃다리(Syringa dilatata)등이 있다. 이 기후대 특유의 식물로는 개느삼(Echinosophora koreansis)이 강원도 양구 근처에 자생하고, 신이대(Sasa coreana)가 함경도 산악지대에 자생하고 있다. 초본류로는 테라우키아(Terauchia anemarrhenaefolia)와 금강초롱꽃(Hanabusaya asiatica)이 주로 자생되고 있다.

qr코드이미지

QR코드
왼쪽 QR Code 이미지를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현재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만족하십니까?

자료관리:
총무과 정보통신담당
전화:
061-780-2601
최종수정일:
2012.0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