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소개

마을유래

  • 인쇄하기

구례읍 마을유래

최신 정비된 마을유래는 "구례읍 홈페이지"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례읍 홈페이지 바로가기

연혁

현내면(縣內面) 동내, 서내, 남내, 북내, 북외, 백련, 주암, 회동, 사동, 시동, 아양 등 11개 마을을 관할하였는데, 계사면(界寺面)의 독자, 유곡, 변기, 논곡, 본황, 봉서, 교촌, 산정, 신촌, 월암, 원천, 점촌, 내방 등 13개 마을과 광의면 천변리(川邊里) 일부와 곡성군 고달면 탑선동 일부를 편입하여 1914년 4월 1일에 조선총독부령으로 행정구역통폐합에 따라 구례면으로 고쳐서 봉동, 봉서, 봉북, 봉남, 원방, 신월, 계산, 논곡 등 10개리로 개편하였고 1963년 1월 1일에 읍으로 승격되었다.

위치

남쪽으로 섬진강 너머에 있는 문척면, 동쪽으로 마산면, 북쪽으로 용방면과 닿았고 서쪽으로 곡성군 고달면 두가리, 서남쪽으로 순천시 황전면 선변리, 비촌리와 섬진강을 사이에 두고 있다. 구례 지역의 문화 교통, 교육의 중심지이며 지리산의 지맥인 산성봉(山城峰-438m)과 논곡리 천왕봉(695m) 줄기가 뻗은 산기슭에 백련골, 수각골, 독자골, 유곡골이 있고 봉성산이 진산이다.

논곡(論谷)마을 - 논곡리 -

기본현황

(2008. 12월 현재)

기본현황
인구(명) 주택(호) 경지면적(ha) 임야(ha) 기타
총인구 면적
16 8 24 16 5 2 3 - -
마을형성 및 지명유래

임진왜란 당시 피난지를 정착한 것이 마을을 형성하였다고 하는데 제일 먼저 풍천임씨(豊川任氏)가 정착하고 다음 김씨(金氏), 류씨(柳氏)의 3 성씨가 개척하였다고 한다. 3성씨가 마을을 형성하면서 마을 이름을 짓자고 논의가 있었는데 여러 가지로 이야기 하다가 결국 우리들이 우선 논의했으니 논(論)자를 먼저 쓰고 이름의 결실을 보자는 의미에서 실(實)자를 써서 논실(論實)이라 칭하다가 일제 때 논곡으로 바꾸었다고 한다. 그러나 이설은 어느 호사자(好事者)의 억해(抑解)일 것 같다. 당초에는 계사면 지역이었는데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 때 본황리(本黃里)와 곡성군 고달면 탑선리 일부 지역을 병합(倂合)하여 논곡리(論谷里)라 하여 구례면(읍)에 편입되었다.

자생조직
  • 위친계 - 1962년 조직. 회원 13명. 부모 상(喪)시 상부상조하는 모임.
  • 부녀회 - 1970년 조직. 회원 11명. 마을 발전을 위한 부녀자들의 모임.
  • 상여계 - 1972년 조직. 회원 8명. 부모 상(喪)시 상여를 마련하는 모임.
문화유적
당산나무
마을 아래 입구에 위치하며 약 200년 이상 된 정자나무 3그루가 마을 보호수로 있다.
팽나무
마을 뒤에 약 200년이 된 팽나무가 있어 마을 보호수로 되어있다.
운사(芸莎) 김공성규(金公成圭) 선적비(善蹟碑)
논곡 마을 입구 삼거리 길가 운사(芸莎) 경주(慶州) 김공 성규(成圭)의 선적비이다. 1991년 3월에 건립되었다.
송계처사(松溪處士) 임공한준(任公翰準) 시혜비(施惠碑)
논곡 마을 입구 삼거리 길가에 위치하며 처사 송계(松溪) 임한준(任翰準)의 시혜비(施惠 碑)다. 1936년 6월 건립되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자료관리:
구례읍 총무담당
전화:
061-780-2911

현재페이지를 모바일에서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현재 페이지 확인 QR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