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소개

마을유래

  • 인쇄하기

구례읍 마을유래

최신 정비된 마을유래는 "구례읍 홈페이지"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례읍 홈페이지 바로가기

연혁

현내면(縣內面) 동내, 서내, 남내, 북내, 북외, 백련, 주암, 회동, 사동, 시동, 아양 등 11개 마을을 관할하였는데, 계사면(界寺面)의 독자, 유곡, 변기, 논곡, 본황, 봉서, 교촌, 산정, 신촌, 월암, 원천, 점촌, 내방 등 13개 마을과 광의면 천변리(川邊里) 일부와 곡성군 고달면 탑선동 일부를 편입하여 1914년 4월 1일에 조선총독부령으로 행정구역통폐합에 따라 구례면으로 고쳐서 봉동, 봉서, 봉북, 봉남, 원방, 신월, 계산, 논곡 등 10개리로 개편하였고 1963년 1월 1일에 읍으로 승격되었다.

위치

남쪽으로 섬진강 너머에 있는 문척면, 동쪽으로 마산면, 북쪽으로 용방면과 닿았고 서쪽으로 곡성군 고달면 두가리, 서남쪽으로 순천시 황전면 선변리, 비촌리와 섬진강을 사이에 두고 있다. 구례 지역의 문화 교통, 교육의 중심지이며 지리산의 지맥인 산성봉(山城峰-438m)과 논곡리 천왕봉(695m) 줄기가 뻗은 산기슭에 백련골, 수각골, 독자골, 유곡골이 있고 봉성산이 진산이다.

신촌(新村)마을 - 신월리 -

기본현황

(2008. 12월 현재)

기본현황
인구(명) 주택(호) 경지면적(ha) 임야(ha) 기타
총인구 면적
134 151 285 136 22 16 6 - -
마을형성 및 지명유래

조선시대(연대미상) 청송심씨(靑松沈氏)가 정착하면서 마을이 형성되었는데 당시에는 “잔수진(官渡船場)이었으며 역(南原. 獒樹관할)과 원이 있었고 구읍기(舊邑基. 후삼국시대로 추정)로 현재까지 관동머리, 관서당터, 구장터, 옥밤이 등의 옛 이름이 있으며, 구한말에는 계사면 소재지로 봉서리, 원방리, 신월리, 계산리, 유곡리 일원을 관할한 중심지였다. 그러나 대홍수(연대미상) 이후 유랑민이 정착하여 마을을 새로 세웠다 하여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 때 ”신월리 신촌“이라 개칭하여 구례면(읍)에 편입되었다.

자생조직
  • 풍장계 - 1965년 조직. 회원 45명. 상호친목을 도모하고 집안 상(喪)시 서로 부조하는 모임.
  • 위친계 - 1966년 조직. 회원 17명. 친목도모와 애경사시 상호 부조하는 모임.
  • 십일계 - 1974년 조직. 회원 76명. 부녀자들의 친목도모와 마을 발전을 위한 기금 조성을 목적으로 하는 모임.
  • 친목계 - 마을의 2개 반씩 모여서(약 15~20명) 친목을 도모하는 모임.
문화유적
느티나무
역마 장으로 사용했던 초롱을 달아두었다는 섬진강 호텔 앞 느티나무이다. 수령은 약 400여 년이 되었다.
느티나무
신월리 341-3번지에 위치하며 군 지정 보호수로 수령은 약 200년이 되었다.
열녀비(烈女碑)
신촌 마을 입구에 위치하며 청송 심씨 심광록(沈光祿)의 처 열녀김해김씨(烈女金海金氏)의 비가 세워져 있다.
잔수정(潺水亭)
신월리 46번지에 위치하며 1993년에 군보조로 건립하였다.
신촌정(新村亭)
신월리 40-1번지에 위치하며 2002년에 건립하였다.
여울정(麗甫亭)
신촌에서 병방 마을 돌아가는 여울목 강가에 2003년에 군보조로 팔각정으로 건립 했다.
민솔놀이
당산제
섣달 그믐날에 마을에 5개의 당산이 있는데 저녁 9시경에 동서남북의 당산과 회관 앞의 마을 중앙에 있는 당산제를 지낸다. 제관은 이장, 개발 위원장 개발 위원들이 맡는다.
농악
정월대보름에 당산 굿치기를 하며 농악을 친다. 옛날에는 구례 신촌 농악이 전라 좌도농악으로 으뜸일 뿐만 아니라 전남에서도 알아주는 농악이었다. 지금은 그 맥이 끊어지다시피 하다가 최근에 구례문화원의 지원을 받아 구례좌도농악회에서 정월 대보름에 당산 굿을 치며 제를 올리고 있어 그 맥을 잇고 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자료관리:
구례읍 총무팀
전화:
061-780-2911

현재 페이지를 모바일에서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구례군청 구례소개 > 마을유래 > 구례읍 페이지를 모바일에서 확인을 할수있는 QR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