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소개

마을유래

  • 인쇄하기

구례읍 마을유래

최신 정비된 마을유래는 "구례읍 홈페이지"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례읍 홈페이지 바로가기

연혁

현내면(縣內面) 동내, 서내, 남내, 북내, 북외, 백련, 주암, 회동, 사동, 시동, 아양 등 11개 마을을 관할하였는데, 계사면(界寺面)의 독자, 유곡, 변기, 논곡, 본황, 봉서, 교촌, 산정, 신촌, 월암, 원천, 점촌, 내방 등 13개 마을과 광의면 천변리(川邊里) 일부와 곡성군 고달면 탑선동 일부를 편입하여 1914년 4월 1일에 조선총독부령으로 행정구역통폐합에 따라 구례면으로 고쳐서 봉동, 봉서, 봉북, 봉남, 원방, 신월, 계산, 논곡 등 10개리로 개편하였고 1963년 1월 1일에 읍으로 승격되었다.

위치

남쪽으로 섬진강 너머에 있는 문척면, 동쪽으로 마산면, 북쪽으로 용방면과 닿았고 서쪽으로 곡성군 고달면 두가리, 서남쪽으로 순천시 황전면 선변리, 비촌리와 섬진강을 사이에 두고 있다. 구례 지역의 문화 교통, 교육의 중심지이며 지리산의 지맥인 산성봉(山城峰-438m)과 논곡리 천왕봉(695m) 줄기가 뻗은 산기슭에 백련골, 수각골, 독자골, 유곡골이 있고 봉성산이 진산이다.

오봉(梧鳳)마을 - 봉서리 -

기본현황

(2008. 12월 현재)

기본현황
인구(명) 주택(호) 경지면적(ha) 임야(ha) 기타
총인구 면적
164 160 324 131 1.9 0.1 0.3 1.2 0.2
마을형성 및 지명유래

마을이 언제 형성되었는지 알 수 없으나 최초로 밀양박씨 형제가 곰터에 정착하면서부터 마을이 형성되었는데 그 후 곰터가 폐촌 되어 동산 마을에 속해 있다가 1944년 2월에 분동(分洞)되어 있으며 곰터, 까막정, 강촌, 수랍소, 금강 등 5개의 산재된 작은 마을로 형성되어 있다. 마을 위 오동암(梧桐庵)이란 골짜기에 암자가 있었는데 암자 앞에 큰 오동나무가 있었다. 봉황새가 오동나무에 살면서, 구례읍 봉산에 있는 대 열매를 따먹고 놀다가 저녁이 되면 오동나무에 와서 밤을 지냈다는 설이 있어 오봉(梧鳳)이라는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당초에는 계사면 이였으나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 때 구례면(읍)에 편입 되었다.

민속놀이

정월대보름 달집태우기는 청년회에서 주관하면서 구례 체육관 아동과 순천 황전면 체육관 아동(약 100여 명)을 실제 견학을 시키며 행사를 하고 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자료관리:
구례읍 총무팀
전화:
061-780-2911

현재 페이지를 모바일에서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구례군청 구례소개 > 마을유래 > 구례읍 페이지를 모바일에서 확인을 할수있는 QR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