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소개

마을유래

  • 인쇄하기

광의면 마을유래

최신 정비된 마을유래는 "광의면 홈페이지"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광의면 홈페이지 바로가기

연혁

방광면의 지상, 지하, 천변, 광석, 대촌, 유산, 견곡, 월곡, 수한, 당촌, 훈포, 용전, 용내, 둔전 등 14개 마을과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에 따라 남원부의 소의면(所義面)의 상촌, 하촌, 연파정, 공북, 온동, 당동, 난동, 구만, 방광 등 9개 마을에 용강면(龍江面)의 사우, 본신 마을의 각 일부를 편입하여 방광면과 소의면의 이름을 결합해서 광의면이라 개칭하고 연파, 지천, 대산, 수월, 방광, 대전, 온당, 구만 등 8개 리를 관장한다. 동쪽으로 마산면, 서쪽으로 용방면, 남쪽으로 마산면과 용방면, 북쪽으로 산동면에 닿았다.

위치

동쪽은 마산면과 서쪽은 용방면과 구례읍과 서시천을 경계로 닿았고 북쪽은 산동면과 접경하고 있다. 천은사 계곡에 흐르는 소아천(小兒川) 유역 지역이다.

방광(放光)마을 - 방광리 -

기본현황

(2008. 12월 현재)

기본현황
인구(명) 주택(호) 경지면적(ha) 임야(ha) 기타
총인구 면적
105 126 231 116 54 48 6 -
마을형성 및 지명유래

문헌이 없어 상세한 고증이 어려우나 원래 방광면은 신라 경덕왕 이후에 새겨진 이름인데 1914년 광의면으로 합병되면서 방광 마을이 되었다. 마을 앞에 “시랑이들”, “객가들”, “옥이들” 등의 지명이 남아 있는 것으로 보아 옛날 치소였음은 분명하다. 임진왜란 때 한(韓)씨가 개기 하였다는 설 뿐이다. 1798년을 기준으로 할 때 둔전리 훈포로 불리어오다 방광으로 개칭되었는데 구전에 의하면 판관이 살았다 하여 판관 마을이라 하였다가 판관이 변형되어 판팽이라 하였던 것이 방광으로 개칭되었다고 한다.

자생조직
  • 위친계 - 2개의 위친계가 조직되어 있어 장례식을 치르고 있으며 계원간 친목을 도모하고 있다.
  • 기 타 - 부녀회, 노인회 등이 조직되어 있다.
문화유적
보호수
마을 앞에 위치하며 마을에 들어서면 마을 앞 중심부에 우람한 당산이 제일 먼저 눈에 들어온다. 당산목 느티나무로 회관 앞 당산과, 위 끝에 당산 두 군데가 있는데 앞 당산은 1982년에 군지정 보호수로써 수령은 520년이며, 수고가 15m이고, 둘레는 3.7m이다. 정월 14일 밤 12시에 당산제를 지내어 마을의 안녕을 비는 신성시한 나무로써 주민의 세심한 보호를 받는 나무이다.
종석정(種石亭)
마을 앞 당산 밑에 위치하고 있으며 1989년도에 군비지원금과 자부담을 투입하여 건립된 정자이다. 당산 2그루 사이에 위치하고 있어 하루종일 시원한 그늘을 만들어 주어 마을 주민의 쉼터로 마을 발전을 위한 토론장이 되고 있다.
민속놀이
당산제
정월 14일 저녁 12시를 기하여 당산제를 지내고 있다.
달집 태우기
정월 대보름날 달집 태우기를 하고 있다.
기타
주막
방광리 541번지 일대 젓들에 주막이 있었으나 없어졌다.
물레방아
방광리 351번지에 있었으나 전력 공급에 따라 없어졌다.
디딜방아
방광리 491번지에 있었으나 전력 공급으로 없어지고 현재는 텃밭으로 이용되고 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자료관리:
광의면 총무팀
전화:
061-780-2961

현재 페이지를 모바일에서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구례군청 구례소개 > 마을유래 > 광의면 페이지를 모바일에서 확인을 할수있는 QR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