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소개

마을유래

  • 인쇄하기

광의면 마을유래

최신 정비된 마을유래는 "광의면 홈페이지"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광의면 홈페이지 바로가기

연혁

방광면의 지상, 지하, 천변, 광석, 대촌, 유산, 견곡, 월곡, 수한, 당촌, 훈포, 용전, 용내, 둔전 등 14개 마을과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에 따라 남원부의 소의면(所義面)의 상촌, 하촌, 연파정, 공북, 온동, 당동, 난동, 구만, 방광 등 9개 마을에 용강면(龍江面)의 사우, 본신 마을의 각 일부를 편입하여 방광면과 소의면의 이름을 결합해서 광의면이라 개칭하고 연파, 지천, 대산, 수월, 방광, 대전, 온당, 구만 등 8개 리를 관장한다. 동쪽으로 마산면, 서쪽으로 용방면, 남쪽으로 마산면과 용방면, 북쪽으로 산동면에 닿았다.

위치

동쪽은 마산면과 서쪽은 용방면과 구례읍과 서시천을 경계로 닿았고 북쪽은 산동면과 접경하고 있다. 천은사 계곡에 흐르는 소아천(小兒川) 유역 지역이다.

용전(龍田)마을 - 방광리 -

기본현황

(2008. 12월 현재)

기본현황
인구(명) 주택(호) 경지면적(ha) 임야(ha) 기타
총인구 면적
34 44 78 36 27 23 1 3 -
마을형성 및 지명유래

문헌은 없으나 전해오는 구전에 이하면 1860년경 달성 서씨가 곡성에서 이주하여 개기하고, 그 후 노씨, 정씨, 왕씨가 이주하고 함안 조씨가 하동에서 이주해 오면서 말의 형태를 갖추게 되었다. 설촌 당시 중전리(中田里)로 불리어 오다가 개천에서 용이 승천하였다 하여 용전리로 개칭 되었다. 일서에 의하면 풍수지리설로 볼 때 주형지(舟形地)라 하여 마을 상부에 사공바위가 있고 마을 하부에 조탑(造塔)에 짐대까지 설치하였다. 배는 물을 만나 순행하므로 용(龍)자는 물을 상징하여 용전리로 개칭 되었다고 한다.

자생조직
  • 위친계 - 장례는 마을장으로 치룬다.
문화유적
보호수
방광리 295, 회관 앞에 있는 면지정 보호수로써 수령은 약 250년, 수고가 12m이며, 나무 둘레는 3m이다.
전 의관 이공기태 시혜비
방광리 268, 이기태(李起泰, 全州人)씨가 1910년경부터 인근 마을에 산고(産故)의 소식을 접하면 쌀고 미역을 보내 인근 마을에 칭송이 높아 시혜비를 세웠다.
용지정(龍池亭)
방광리 288-1, 1995년에 건립된 약 3평의 목조건물이며, 군비지원금과 자부담으로 건립하였다. 회관 앞에 위치하고 있으며 정각에 앉으면 방광제의 만수 된 물이 눈앞에 전개되어 그 아름다운 풍광과 시원함은 이루 말할 수 없다. 마을 이름의 유래에 용이 승천하여 용정리로 명명되었으므로 용지정으로 작명하게 되었다.
기타
연자방아
1900년경에 현 정태식의 택지에 있었다고 전해진다.
디딜방아
현재 박연화 택지로 가는 골목길 옆에 있었는데 광복 후 괴질(호열자)이 만연되었을 때 관내 방위용으로 구례읍 봉남리로 도난당항여 폐쇄 되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자료관리:
광의면 총무팀
전화:
061-780-2961

현재 페이지를 모바일에서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구례군청 구례소개 > 마을유래 > 광의면 페이지를 모바일에서 확인을 할수있는 QR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