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소개

마을유래

  • 인쇄하기

광의면 마을유래

최신 정비된 마을유래는 "광의면 홈페이지"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광의면 홈페이지 바로가기

연혁

방광면의 지상, 지하, 천변, 광석, 대촌, 유산, 견곡, 월곡, 수한, 당촌, 훈포, 용전, 용내, 둔전 등 14개 마을과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에 따라 남원부의 소의면(所義面)의 상촌, 하촌, 연파정, 공북, 온동, 당동, 난동, 구만, 방광 등 9개 마을에 용강면(龍江面)의 사우, 본신 마을의 각 일부를 편입하여 방광면과 소의면의 이름을 결합해서 광의면이라 개칭하고 연파, 지천, 대산, 수월, 방광, 대전, 온당, 구만 등 8개 리를 관장한다. 동쪽으로 마산면, 서쪽으로 용방면, 남쪽으로 마산면과 용방면, 북쪽으로 산동면에 닿았다.

위치

동쪽은 마산면과 서쪽은 용방면과 구례읍과 서시천을 경계로 닿았고 북쪽은 산동면과 접경하고 있다. 천은사 계곡에 흐르는 소아천(小兒川) 유역 지역이다.

천변(川邊)마을 - 지천리 -

기본현황

(2008. 12월 현재)

기본현황
인구(명) 주택(호) 경지면적(ha) 임야(ha) 기타
총인구 면적
75 74 149 56 219 181 20 18 -
마을형성 및 지명유래

조선조 초기에 개성 왕씨 왕언기(王彦起)가 서당골을 개척하여 설촌하였으며 그 후 숙족 10년(1684년)에 그 후손 왕지익(王之翼)이 냇가 물에 새터를 잡아 설촌하여 마을이 형성되었다. 설촌 당시 “냇갓몰”이라 불렀고 “천변”이라 기록하였는데 용평(유아머리형)을 지나 마을 앞을 돌아 흐르는 도랑을 계천이라 칭하기 때문에 “천변”이라 칭하였다. 지정이라 부르게 된 것은 길가 방천거리에 큰 탱자나무가 있어 지정이라 칭하였으며 1894년 토지조사사업을 완료하고 지천리로 개칭하다가 일제 시대 탱자 지(枳)자를 지초 지(芝)자로 바꾸어 지천리로 정정하였고, 지상, 지하, 천변으로 분리하였다. 또한 서당골은 대대손손들의 학습수련장으로 향유제현을 배출한 곳이라 “서당골”로 불리어 졌다.

자생조직
  • 친목계 - 1985년에 왕씨를 제외한 타성 20여 명이 모여 조직한 친목계다.
문화유적
충효사
어덕촌 북쪽 천변 마을 입구길 옆.
충신
이원춘, 왕득인, 왕의성, 이정익, 한호성, 양응록, 고정철, 오종.
효자
왕지익을 기리는 정려.
왕씨 종각
마을 회관 옆에 위치하며 지천천 옆, 1982년 건립, 3칸 목조 건물.
천변정(川邊亭)
회관 앞, , 군비 지원과 자부담으로 2001는 건립, 약 3평의 목조.
어득정(於得亭)
어덕촌 마을 앞에 위치하며 군비 지원과 자부담으로 2002년 건립, 약 3평의 목조.
보호수
회관 앞 마당, 느티나무, 1982년 면나무로 지정, 수령 약 270년 수고 15m, 둘레 4m.
민속놀이
  • 구정에 합동세배와 정월 대보름에 달집 태우기는 세 마을이 합동으로 실시 한다.
기타
주막
천변에서 구례읍으로 가는 길가에 왕씨 충효문 앞에 주막이 있었으나 1960년대 초에 없어 졌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자료관리:
광의면 총무팀
전화:
061-780-2961

현재 페이지를 모바일에서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구례군청 구례소개 > 마을유래 > 광의면 페이지를 모바일에서 확인을 할수있는 QR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