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소개

마을유래

  • 인쇄하기

용방면 마을유래

최신 정비된 마을유래는 "용방면 홈페이지"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용방면 홈페이지 바로가기

연혁

구례군 용천(龍川) 또는 용강면(龍江面)의 사신, 두동, 당동, 봉덕, 죽림, 사우, 지동, 본신, 용정 신룡, 탄동 등 11개 마을을,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에 따라 남원부 중방방의 감동, 송정, 신기, 도암, 가동, 죽동, 분토동, 강정의 8 마을과 외산면(外山面)의 우와 마을 일부를 편입하여 용강과 중방의 두 면의 이름을 결합하여 구례군 용방면이라 개칭하여 사림, 신도, 신지, 용강, 용정, 죽정 중방 7개 리를 관할한다.

위치

구례군청에서 남원시로 가는 국도 서편 6km지점인 용방명 용정리에 면사무소를 가지고 서쪽으로는 곡성군과 고달면과 남쪽으로는 구례읍 산성리 동쪽으로는 광의면 연파리 북쪽으로는 산동면 이평리를 접하고 있으며, 광활하고 기름진 전답의 옥토와 인심좋고 살기좋은 고장을 자랑한다.

분토(粉土)마을 - 죽정리 -

기본현황

(2014. 6월 현재)

기본현황
인구(명) 주택(호) 경지면적(ha) 임야(ha) 기타
총인구 면적
15 16 31 15 118 29 2 80 7
마을형성 및 지명유래

마을이 언제 설촌되었는지 알 수 없으나 임진왜란을 피하기 위하여 여양 진씨가 처음 정착하여 마을을 형성하였다고 전해온다. 당초에는 두골(斗谷) 또는 분두골(紛斗谷)로 칭하였다가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강정을 합하여 분토라고 개칭하였다.

전설
  • 강정 마을 북쪽의 취석대(취석바위)에 구만리 삭영 최씨 정자(취석정)가 있고 그 옆에 성원들(일면 벼런들)에서 최씨들이 근거리로 살았다하나 지금은 없어졌다. 당시 최씨들이 스님들을 귀찮게 하니까 스님들이 성원들 주렁이 지네혈로 마을 주령(지금 구만제뚝 밑)에 물레방아를 지으면 좋다고 속여 물레방아를 짓게 한 후부터 최씨들이 망해 그 곳을 떠났다는 전설이 구전으로 내려오고 있다.
자생조직
  • 화목계 - 10명으로 조직하여 1개월에 1번씩 모여 식사를 한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자료관리:
용방면 총무팀
전화:
061-780-2971

현재 페이지를 모바일에서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구례군청 구례소개 > 마을유래 > 용방면 페이지를 모바일에서 확인을 할수있는 QR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