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소개

마을유래

  • 인쇄하기

용방면 마을유래

최신 정비된 마을유래는 "용방면 홈페이지"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용방면 홈페이지 바로가기

연혁

구례군 용천(龍川) 또는 용강면(龍江面)의 사신, 두동, 당동, 봉덕, 죽림, 사우, 지동, 본신, 용정 신룡, 탄동 등 11개 마을을,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에 따라 남원부 중방방의 감동, 송정, 신기, 도암, 가동, 죽동, 분토동, 강정의 8 마을과 외산면(外山面)의 우와 마을 일부를 편입하여 용강과 중방의 두 면의 이름을 결합하여 구례군 용방면이라 개칭하여 사림, 신도, 신지, 용강, 용정, 죽정 중방 7개 리를 관할한다.

위치

구례군청에서 남원시로 가는 국도 서편 6km지점인 용방명 용정리에 면사무소를 가지고 서쪽으로는 곡성군과 고달면과 남쪽으로는 구례읍 산성리 동쪽으로는 광의면 연파리 북쪽으로는 산동면 이평리를 접하고 있으며, 광활하고 기름진 전답의 옥토와 인심좋고 살기좋은 고장을 자랑한다.

신기(新基)마을 - 신도리 -

기본현황

(2014. 6월 현재)

기본현황
인구(명) 주택(호) 경지면적(ha) 임야(ha) 기타
총인구 면적
35 57 92 50 51 34 7 10 -
마을형성 및 지명유래

확실한 연대는 알 수 없으나 의령남씨가 처음 정착하여 농토를 일구면서 마을이 형성되었다고 전한다. 남원부 중방방에 속하였으나 광무원년(1897)에 구례군 중방면이 되었다. 새로운 터전을 마련하였다 하여 ‘새터’라고 불렀는데 면에 새터가 2개(웃새터, 아랫새터) 있어서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용방면 신도리 신기로 한자표기 한 것이다. ‘새’는 ‘신(新)’ ‘터’는 ‘기(基)’로 뜻 옮김한 것이다.

전설
  • 풍수지리설에 의하면 본 마을이 혈이 붕어혈로 샘을 파면 마을에 재앙이 있다하여 샘을 못 파게 한다. 3개의 공동 우물이 있었으나 현재에는 1개뿐이며 그리고 마을 남쪽 논에 큰 바위가 있었는데 이 바위를 없애면 재앙이 있다하여 1973년 경지정리 사업 때 마을에서 동재를 드려 바위를 사서 현 위치에 보존하고 있다.
자생조직
  • 청년회 - 회원간 상호 친목 도모와 마을 발전 기흥을 위해 1974년 조직, 계원 20명.
  • 친목위원계 - 부모 상시 상부상조 및 계원 상호간의 친목도모, 1966년 조직, 계원 25명.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자료관리:
용방면 총무팀
전화:
061-780-2971

현재 페이지를 모바일에서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구례군청 구례소개 > 마을유래 > 용방면 페이지를 모바일에서 확인을 할수있는 QR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