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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추천 관광지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 촬영지인 구례 천은사
※ 글·사진 : 구례군 문화관광해설사 임세웅
1.구례 천은사
tvN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의 촬영지인 구례 천은사는 최근 젊은 연인들의 인증 사진 촬영 장소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tvN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의 촬영지인 구례 천은사는 최근 젊은 연인들의 인증 사진 촬영 장소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천은사는 창건 당시 경내에 이슬처럼 맑은 차가운 샘이 있어 감로사라 했습니다. 이 물을 마시면 '흐렸던 정신이 맑아진다' 하여 한때는 천 명이 넘는 스님이 지내기도 했습니다. 임진왜란으로 절이 불타고 중건할 때, 샘가에 큰 구렁이가 나타나 잡아 죽였더니 샘이 솟아나지 않았고 '샘이 숨었다'하여 '천은사'라 이름을 바꿨습니다. 이후 원인 모를 화재가 끊이지 않자 구렁이를 죽였기 때문이라 두려워하였는데 이 소식을 들은 조선 4대 명필 중 한 사람인 원교 이광사가 물 흐르는 듯한 필체로 쓴 '지리산 천은사'라는 현판을 걸었더니 이후부터 화재가 나지 않았다고 합니다.
천은사는 창건 당시 경내에 이슬처럼 맑은 차가운 샘이 있어 감로사라 했습니다. 이 물을 마시면 '흐렸던 정신이 맑아진다' 하여 한때는 천 명이 넘는 스님이 지내기도 했습니다. 임진왜란으로 절이 불타고 중건할 때, 샘가에 큰 구렁이가 나타나 잡아 죽였더니 샘이 솟아나지 않았고 '샘이 숨었다'하여 '천은사'라 이름을 바꿨습니다. 이후 원인 모를 화재가 끊이지 않자 구렁이를 죽였기 때문이라 두려워하였는데 이 소식을 들은 조선 4대 명필 중 한 사람인 원교 이광사가 물 흐르는 듯한 필체로 쓴 '지리산 천은사'라는 현판을 걸었더니 이후부터 화재가 나지 않았다고 합니다.
천은사의 일주문은 최근 보물 지정이 예고되었습니다. 보통 일주문의 문지방은 나무로 되어 있는데 돌로 된 문지방석이 주 기둥 사이에 있는 사례는 천은사 일주문이 유일하다고 합니다.
2019년 문화재 관람료 폐지 이후 조성된 소나무 숲길과 수변산책로로 국내 최고의 비대면 힐링 명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2019년 문화재 관람료 폐지 이후 조성된 소나무 숲길과 수변산책로로 국내 최고의 비대면 힐링 명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2019년 문화재 관람료 폐지 이후 조성된 소나무 숲길과 수변산책로로 국내 최고의 비대면 힐링 명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2019년 문화재 관람료 폐지 이후 조성된 소나무 숲길과 수변산책로로 국내 최고의 비대면 힐링 명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계곡 위로 놓인 무지개다리 ‘홍교’ 위로 ‘수홍루’가 올라앉아 ‘천은제’를 내려다보고 있습니다. 수홍은 무지개가 드리워져 있다는 뜻입니다. 여름이면 소나기가 내린 뒤에 아름다운 무지개가 이 계곡 위로 걸치곤 합니다.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의 김태리(고애신 역) 씨와 변요환(김희성 역) 씨가 수홍루 다리 위에서 촬영한 장면은 최고의 명장면입니다.
계곡 위로 놓인 무지개다리 ‘홍교’ 위로 ‘수홍루’가 올라앉아 ‘천은제’를 내려다보고 있습니다. 수홍은 무지개가 드리워져 있다는 뜻입니다. 여름이면 소나기가 내린 뒤에 아름다운 무지개가 이 계곡 위로 걸치곤 합니다.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의 김태리(고애신 역) 씨와 변요환(김희성 역) 씨가 수홍루 다리 위에서 촬영한 장면은 최고의 명장면입니다.
계곡 위로 놓인 무지개다리 ‘홍교’ 위로 ‘수홍루’가 올라앉아 ‘천은제’를 내려다보고 있습니다. 수홍은 무지개가 드리워져 있다는 뜻입니다. 여름이면 소나기가 내린 뒤에 아름다운 무지개가 이 계곡 위로 걸치곤 합니다.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의 김태리(고애신 역) 씨와 변요환(김희성 역) 씨가 수홍루 다리 위에서 촬영한 장면은 최고의 명장면입니다.
수홍루를 지나 제법 긴 계단을 올라가면 경내로 들어가는 마지막 관문인 사천왕문을 만날 수 있습니다. 높은 대 위에 서서 저 아래 발치의 인간세계를 굽어보고 있습니다. 사천왕은 불국토의 동서남북 네 방위와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을 지키는 문지기 수호신입니다. 원래는 인도 신화에서부터 존재했던 호법신이었는데, 석가모니 부처의 설법을 듣고 반해서 불법을 지키는 수호신이 되기로 맹세했다고 합니다.
수홍루를 지나 제법 긴 계단을 올라가면 경내로 들어가는 마지막 관문인 사천왕문을 만날 수 있습니다. 높은 대 위에 서서 저 아래 발치의 인간세계를 굽어보고 있습니다. 사천왕은 불국토의 동서남북 네 방위와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을 지키는 문지기 수호신입니다. 원래는 인도 신화에서부터 존재했던 호법신이었는데, 석가모니 부처의 설법을 듣고 반해서 불법을 지키는 수호신이 되기로 맹세했다고 합니다.
수홍루를 지나 제법 긴 계단을 올라가면 경내로 들어가는 마지막 관문인 사천왕문을 만날 수 있습니다. 높은 대 위에 서서 저 아래 발치의 인간세계를 굽어보고 있습니다. 사천왕은 불국토의 동서남북 네 방위와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을 지키는 문지기 수호신입니다. 원래는 인도 신화에서부터 존재했던 호법신이었는데, 석가모니 부처의 설법을 듣고 반해서 불법을 지키는 수호신이 되기로 맹세했다고 합니다.
수홍루를 지나 제법 긴 계단을 올라가면 경내로 들어가는 마지막 관문인 사천왕문을 만날 수 있습니다. 높은 대 위에 서서 저 아래 발치의 인간세계를 굽어보고 있습니다. 사천왕은 불국토의 동서남북 네 방위와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을 지키는 문지기 수호신입니다. 원래는 인도 신화에서부터 존재했던 호법신이었는데, 석가모니 부처의 설법을 듣고 반해서 불법을 지키는 수호신이 되기로 맹세했다고 합니다.
수홍루를 지나 제법 긴 계단을 올라가면 경내로 들어가는 마지막 관문인 사천왕문을 만날 수 있습니다. 높은 대 위에 서서 저 아래 발치의 인간세계를 굽어보고 있습니다. 사천왕은 불국토의 동서남북 네 방위와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을 지키는 문지기 수호신입니다. 원래는 인도 신화에서부터 존재했던 호법신이었는데, 석가모니 부처의 설법을 듣고 반해서 불법을 지키는 수호신이 되기로 맹세했다고 합니다.
천왕문을 지나면 맑은 하늘 아래 전각들이 눈에 들어옵니다. 보제루와 범종각이 높은 석축 위에 우뚝 서있습니다.
천왕문을 지나면 맑은 하늘 아래 전각들이 눈에 들어옵니다. 보제루와 범종각이 높은 석축 위에 우뚝 서있습니다.
천왕문을 지나면 맑은 하늘 아래 전각들이 눈에 들어옵니다. 보제루와 범종각이 높은 석축 위에 우뚝 서있습니다.
보제루는 두루 모든 중생을 제도한다는 의미로, 사찰의 주요 법회 의식은 이곳에서 행하여집니다. 중앙 마당을 향해 걸터앉아 있을 수 있는 계단이 있어 잠시 쉬면서 사색에 잠길 수도 있으며, 경내를 살펴보기에도 안성맞춤인 장소입니다.
보제루는 두루 모든 중생을 제도한다는 의미로, 사찰의 주요 법회 의식은 이곳에서 행하여집니다. 중앙 마당을 향해 걸터앉아 있을 수 있는 계단이 있어 잠시 쉬면서 사색에 잠길 수도 있으며, 경내를 살펴보기에도 안성맞춤인 장소입니다.
극락보전은 대개 서방정토인 극락세계의 주재자며 중생들의 왕생극락을 인도하는 아미타부처님과 그 협시보살을 모신 법당입니다. 1774년 혜암 선사가 중수하면서 세웠으며 전체적으로 아담하면서도 장엄한 느낌을 줍니다. 아미타여래를 중심으로 관음보살과 대세지보살이 협시하고 있고, 그 뒤에 보물 제924호인 아미타 후불탱화가 봉안되어 있습니다.
극락보전은 대개 서방정토인 극락세계의 주재자며 중생들의 왕생극락을 인도하는 아미타부처님과 그 협시보살을 모신 법당입니다. 1774년 혜암 선사가 중수하면서 세웠으며 전체적으로 아담하면서도 장엄한 느낌을 줍니다. 아미타여래를 중심으로 관음보살과 대세지보살이 협시하고 있고, 그 뒤에 보물 제924호인 아미타 후불탱화가 봉안되어 있습니다.
국가지정문화재 보물 제2024호로 지정된 극락보전은 18세기 말 다포식 불전의 여러 특성을 잘 보여줄 뿐만 아니라 해남 미황사 대웅전(보물 제947호)이나 영광 불갑사 대웅전(보물 제830호), 나주 불회사 대웅전(보물 제1310호)과 비슷한 특징을 보인다는 점에서 국가지정문화재(보물)로 역사적, 건축적, 예술적 가치가 충분합니다.
국가지정문화재 보물 제2024호로 지정된 극락보전은 18세기 말 다포식 불전의 여러 특성을 잘 보여줄 뿐만 아니라 해남 미황사 대웅전(보물 제947호)이나 영광 불갑사 대웅전(보물 제830호), 나주 불회사 대웅전(보물 제1310호)과 비슷한 특징을 보인다는 점에서 국가지정문화재(보물)로 역사적, 건축적, 예술적 가치가 충분합니다.
국가지정문화재 보물 제2024호로 지정된 극락보전은 18세기 말 다포식 불전의 여러 특성을 잘 보여줄 뿐만 아니라 해남 미황사 대웅전(보물 제947호)이나 영광 불갑사 대웅전(보물 제830호), 나주 불회사 대웅전(보물 제1310호)과 비슷한 특징을 보인다는 점에서 국가지정문화재(보물)로 역사적, 건축적, 예술적 가치가 충분합니다.
극락보전의 왼편을 돌아 옹기종기 불전들이 모여 있는 극락보전 뒷마당으로 발걸음을 옮기면 마당 한가운데에 커다란 거북이 같은 바위 하나가 관음전, 팔상전, 삼성전 등을 향해 이마를 땅에 대고 공손히 절을 올리는 듯한 모습이 매우 인상적이며 바위 위에는 포대화상이 너그러운 표정을 짓고 앉아 있습니다. 포대화상은 당나라 말기 활동했던 스님으로 보시를 받은 물건들을 포대에 넣고 다니며 가난하고 어려운 사람들에게 아낌없이 나눠주었다고 전해집니다.
극락보전의 왼편을 돌아 옹기종기 불전들이 모여 있는 극락보전 뒷마당으로 발걸음을 옮기면 마당 한가운데에 커다란 거북이 같은 바위 하나가 관음전, 팔상전, 삼성전 등을 향해 이마를 땅에 대고 공손히 절을 올리는 듯한 모습이 매우 인상적이며 바위 위에는 포대화상이 너그러운 표정을 짓고 앉아 있습니다. 포대화상은 당나라 말기 활동했던 스님으로 보시를 받은 물건들을 포대에 넣고 다니며 가난하고 어려운 사람들에게 아낌없이 나눠주었다고 전해집니다.
응진당은 석가모니불을 중심으로 16나한이 있고 팔상전에는 석가모니불과 팔상도가 함께 봉안되어 있는데팔상도는 석가모니 부처의 일생을 담은 그림입니다.
관음전에는 천 개의 눈과 손으로 중생의 어려움을 두루 살피는 천수천안관세음보살이 모셔져 있습니다. 관세음보살은 대승불교의 수많은 불, 보살 중 중생이 어려움에 처했을 때 그 이름을 정성껏 외우면 자비로 중생의 괴로움을 구제한다는 보살입니다.
삼성전은 치성광 여래를 중심으로 불교로 흡수된 토속신인 독성과 산신이 모셔져 있습니다. 삼성전(三聖殿)과 함께 칠성전(七星殿), 산왕각(山王閣) 현판이 함께 걸려 있습니다.
응진당은 석가모니불을 중심으로 16나한이 있고 팔상전에는 석가모니불과 팔상도가 함께 봉안되어 있는데팔상도는 석가모니 부처의 일생을 담은 그림입니다.
관음전에는 천 개의 눈과 손으로 중생의 어려움을 두루 살피는 천수천안관세음보살이 모셔져 있습니다. 관세음보살은 대승불교의 수많은 불, 보살 중 중생이 어려움에 처했을 때 그 이름을 정성껏 외우면 자비로 중생의 괴로움을 구제한다는 보살입니다.
삼성전은 치성광 여래를 중심으로 불교로 흡수된 토속신인 독성과 산신이 모셔져 있습니다. 삼성전(三聖殿)과 함께 칠성전(七星殿), 산왕각(山王閣) 현판이 함께 걸려 있습니다.
응진당은 석가모니불을 중심으로 16나한이 있고 팔상전에는 석가모니불과 팔상도가 함께 봉안되어 있는데팔상도는 석가모니 부처의 일생을 담은 그림입니다.
관음전에는 천 개의 눈과 손으로 중생의 어려움을 두루 살피는 천수천안관세음보살이 모셔져 있습니다. 관세음보살은 대승불교의 수많은 불, 보살 중 중생이 어려움에 처했을 때 그 이름을 정성껏 외우면 자비로 중생의 괴로움을 구제한다는 보살입니다.
삼성전은 치성광 여래를 중심으로 불교로 흡수된 토속신인 독성과 산신이 모셔져 있습니다. 삼성전(三聖殿)과 함께 칠성전(七星殿), 산왕각(山王閣) 현판이 함께 걸려 있습니다.
응진당은 석가모니불을 중심으로 16나한이 있고 팔상전에는 석가모니불과 팔상도가 함께 봉안되어 있는데팔상도는 석가모니 부처의 일생을 담은 그림입니다.
관음전에는 천 개의 눈과 손으로 중생의 어려움을 두루 살피는 천수천안관세음보살이 모셔져 있습니다. 관세음보살은 대승불교의 수많은 불, 보살 중 중생이 어려움에 처했을 때 그 이름을 정성껏 외우면 자비로 중생의 괴로움을 구제한다는 보살입니다.
삼성전은 치성광 여래를 중심으로 불교로 흡수된 토속신인 독성과 산신이 모셔져 있습니다. 삼성전(三聖殿)과 함께 칠성전(七星殿), 산왕각(山王閣) 현판이 함께 걸려 있습니다.
응진당은 석가모니불을 중심으로 16나한이 있고 팔상전에는 석가모니불과 팔상도가 함께 봉안되어 있는데팔상도는 석가모니 부처의 일생을 담은 그림입니다.
관음전에는 천 개의 눈과 손으로 중생의 어려움을 두루 살피는 천수천안관세음보살이 모셔져 있습니다. 관세음보살은 대승불교의 수많은 불, 보살 중 중생이 어려움에 처했을 때 그 이름을 정성껏 외우면 자비로 중생의 괴로움을 구제한다는 보살입니다.
삼성전은 치성광 여래를 중심으로 불교로 흡수된 토속신인 독성과 산신이 모셔져 있습니다. 삼성전(三聖殿)과 함께 칠성전(七星殿), 산왕각(山王閣) 현판이 함께 걸려 있습니다.
삼성전을 지나 천은사 뒤편으로 들어서면 소나무 숲길과 이어지는 산책로가 시작됩니다. 새로 지어진 극락암 너머로 천은사를 지킨 소나무가 우뚝 서 있고 야생차밭이 이어집니다. 828년 대렴이 당나라에서 차 씨앗을 가져와 화엄사 입구 장죽전에 심었다는 기록이 전해지는 것으로 보아 화엄사와 천은사의 야생차밭은 천년을 넘게 이어온 역사입니다.
삼성전을 지나 천은사 뒤편으로 들어서면 소나무 숲길과 이어지는 산책로가 시작됩니다. 새로 지어진 극락암 너머로 천은사를 지킨 소나무가 우뚝 서 있고 야생차밭이 이어집니다. 828년 대렴이 당나라에서 차 씨앗을 가져와 화엄사 입구 장죽전에 심었다는 기록이 전해지는 것으로 보아 화엄사와 천은사의 야생차밭은 천년을 넘게 이어온 역사입니다.
삼성전을 지나 천은사 뒤편으로 들어서면 소나무 숲길과 이어지는 산책로가 시작됩니다. 새로 지어진 극락암 너머로 천은사를 지킨 소나무가 우뚝 서 있고 야생차밭이 이어집니다. 828년 대렴이 당나라에서 차 씨앗을 가져와 화엄사 입구 장죽전에 심었다는 기록이 전해지는 것으로 보아 화엄사와 천은사의 야생차밭은 천년을 넘게 이어온 역사입니다.
삼성전을 지나 천은사 뒤편으로 들어서면 소나무 숲길과 이어지는 산책로가 시작됩니다. 새로 지어진 극락암 너머로 천은사를 지킨 소나무가 우뚝 서 있고 야생차밭이 이어집니다. 828년 대렴이 당나라에서 차 씨앗을 가져와 화엄사 입구 장죽전에 심었다는 기록이 전해지는 것으로 보아 화엄사와 천은사의 야생차밭은 천년을 넘게 이어온 역사입니다.
최근 전라남도는 ‘꼭 걸어봐야 할 명소’로 구례 천은사 상생의 길, 강진만생태공원, 해남 장춘숲길 등을 선정했습니다. 구례 천은사 상생의 길은 일주문에서 시작해 천은사 계곡을 따라 이어지는 소나무 숲길과 천은저수지를 돌아보는 수변산책로가 이어지는 약 3.3km의 힐링 산책로입니다.
최근 전라남도는 ‘꼭 걸어봐야 할 명소’로 구례 천은사 상생의 길, 강진만생태공원, 해남 장춘숲길 등을 선정했습니다. 구례 천은사 상생의 길은 일주문에서 시작해 천은사 계곡을 따라 이어지는 소나무 숲길과 천은저수지를 돌아보는 수변산책로가 이어지는 약 3.3km의 힐링 산책로입니다.
- 소나무 숲의 상쾌한 기운과 천년 사찰의 고즈넉함을 느끼며 걸을 수 있는 구례 천은사 상생의 길은 2년 연속 한국관광공사 안심 여행지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 초겨울의 정취가 물씬 풍겨오는 구례 천은사에서 역사와 문화를 배우고 상생의 길을 걸으며 2022년을 멋지게 마무리를 해보면 어떨까요?
- #구례 #구례추천관광지 #구례천은사 #천은사상생의길 #한국관광공사안심여행지